산비장이
Serratula coronata subsp. insularis (Iljin) Kitam.
국화목 Asterales
국화과 Asteraceae
산비장이속 Serratula
2022.10.08

햇볕이 잘 드는 산지의 숲 가장자리 경사 지대, 들녘 등에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 뿌리줄기는 나무질이다.
● 줄기는 곧추서며, 위쪽에서 가지가 갈라지고, 높이 30~150cm다.
● 잎은 어긋난다. 줄기 아래쪽과 가운데 잎은 잎자루가 있고, 난상 타원형, 깃꼴로 완전히 갈라진다. 갈래는 4~7쌍, 긴 타원형, 가장자리에 큰 톱니가 있다. 잎은 줄기 위쪽으로 갈수록 작고, 갈래도 얕다. ● 꽃은 8~10월에 피는데 줄기와 가지 끝에서 머리모양꽃이 1개씩 달리며, 자주색이다. 머리모양꽃은 지름 3~4cm다. 모인꽃싸개는 단지 모양, 길이 2.0~2.7cm, 누런빛이 도는 녹색인데 자줏빛이 조금 난다. 모인꽃싸개 조각은 7줄로 붙는다. 꽃차례 가장자리에 혀모양꽃, 안쪽에 관모양꽃이 달린다.
● 열매는 수과이며, 원통 모양, 길이 6mm쯤이고, 11월에 맺는다. 우산털은 길이 1.1~1.4cm다.
우리나라 전역에 나며, 세계적으로 일본에 분포한다.
수리취속 식물들에 비해서 모인꽃싸개 조각은 짧으며, 바깥쪽으로 벌어지지 않고 기와 이은 모양으로 붙어 있으므로 구분된다.
어린순을 식용한다.
관상 가치와 유용 유전자원으로서 활용가치가 높은 자원식물이다. 《국립생물자원관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