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개복수초

개복수초
Adonis pseudoamurensis W.T. Wang

미나리아재비목 Ranunculales
미나리아재비과 Ranunculaceae
복수초속 Adonis

2023.02.14.


※국가생물종지식정보의 기재문
■ 개복수초
● 높이 10~40cm
● 잎은 어긋나기하며1~2장의 우상복엽의 잎이 달린다. 잎자루는 무모이고 엽병이 불분지 또는 차상분지한다. 잎의 형태는 첫 번째 측소엽 쌍이 두 번째 측소엽편 쌍보다 상대적으로 작은 능형이고, 엽선은 예두이다. 인엽은 원줄기에만 있다.
● 3월~4월개화, 꽃은1~4개가 달리며 폭1.6~5cm 정도이다. 악편은 5(6)장, 형태는 도란형, 난상능형 또는 능형이고, 길이는 화피편의 길이보다 짧고, 악편의 너비가 화피편보다 넓다. 화피편은 11~13장, 능상 난형에서 도란형으로 길이 0.9~3cm 정도로 악편보다 길다. 수술은 다수이고 약은 2실로 타원형, 장타원형 또는 난형으로 황색에서 주황색을 띤다. 암술에 털이 분포한다.
● 4월~8월 성숙하는 열매는 구형으로 타원상이며, 열매당 수과는 35~91개가 달린다. 수과는 비틀어진 도란형 또는 타원형으로 짧은 털이 밀생한다. 종자는 난형이다.
● 줄기는 곧추서고 가치를 치며 털은 없으나 드물게 줄기의 상부에 털이 있다.
● 근경은 짧고 불규칙적이며, 많은 세근이 발달한다.

유사종
▶복수초(A. amurensis): 줄기는 불분지하고, 악편은 좌우대칭형으로 평균 8매이다.
▶가지복수초(A. ramosa): 줄기는 분지하고, 악편은 방사상칭형으로 평균 5매이고, 잎 이면과 엽병에 성기게 털이 분포, 악편의 길이가 화피편의길이와 거의 같다.
▶세복수초(A. multiflora): 줄기는 분지하고, 악편은 방사상칭형으로 평균 5매이고, 엽선이 점첨두이고, 최종열편은 선형이며, 원줄기와분지된 줄기에 인엽이 분포한다.